우연찮게 네비게이션을 무상으로 지급받을 기회가 생겼다.

어떤 것으로 할까?   우선 스펙부터 생각해보자.
일단 도로교통정보 안내시스템인 TPEC 기능을 필수로 하자. 
이 기능은 네비게이션의 추세가 아니라 앞으로는 필수기능인 대세가 될테니까.
그리고 경쟁적인 Map Data의 확대로 메모리용량은 기본으로 4GB는 되어야한다.
앞으로는 다양한 테마 콘텐츠가 계속 개발되어 4GB도 부족할 것이다.

그 외 요즘 새로운 기능이 뭐가 있나??
인터넷검색을 해보니 몇가지 관심을 끄는 기능들이 있다.

우선 엔나비에서 보여지는 두가지 기능이 새롭다.
블루투스 허브기능이 있어 SK주유소에 들어가면 무선으로 네비게이션의 테마 콘텐츠 업데이트가 가능하다는 것.
주유를 하는 동안 볼거리 먹거리 놀거리 잘거리 등에 대한 정보의 자동 업데이트 및 영화등 동영상까지 다운로드된다.
또 하나는 최근 몇개월의 요일별 시간대별 도로교통상황 통계를 축적하여 경험치에 의한 교통정보를 제공한다는 것.
예를들어 수요일 7시에 약속이 있을 경우, 출발지와 목적지, 그리고 도착 희망시각을 입력하면
통계치에 의한 수요일 7시의 도로상황을 감안하여 최적의 코스를 알려주고 거기에 따라
몇시에 출발하면 된다는 것 까지 알려준다.  이 기능 맘에 든다.

다음으로 눈길을 끄는 기능이 DMB듀얼채널.
TPEC은 방송사의 기지국을 통해 교통정보를 제공받기 때문에, TPEC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해당 방송의 채널로 고정시켜야 한다.  그러니까 MBC TPEC을 이용하는 경우는 DMB로 MBC만 틀어놓고 있어야한다.
다른 채널로 돌리면 TPEC이 끊어진다.  DMB를 안보면 TPEC은 연결도 되지않는다.

그런데, TPEC기능을 사용하면서 자유롭게 다른 채널을 보거나 아예 보지않아도 되도록 한 것이 DMB듀얼채널 기능이다.
교통정보를 얻고자 오로지 같은 방송을 강제로 봐야한다는 속박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점에서 아주 유용한 기능.

그 외에는 관심을 끌만한 특별한게 없는거 같다.

1차로 선정한 엔나비, 아이나비G1+, 파인드라이브 바이오, 빌립7X 을 대상으로 면밀하게 비교 검토.
요즘엔 메이커에서 고용한 댓글알바들이 많아 인터넷 지식IN 등의 유저평가는 신빙성이 약하다.
http://www.navi4u.com 을 참조하면 객관성있는 리뷰를 볼 수 있다.

그런 과정을 거쳐 압축한 것이 파인드라이브Bio와 빌립7X.
엔나비는 지도와 경로검색에서 아직 불안정한 부분이 많은거 같고, 아이나비는 모든 면에서 무난하지만
그렇다고 딱히 강하게 땡기는 기능도 없다. 

강력한 PMP기능을 바탕으로 60GB의 고용량 HDD를 장착한 빌립7X의 경쟁력은 휴대와 인터넷이 가능하다는 것.
자동차에서의 네비게이션 뿐 아니라 인터넷이 가능한 휴대용 PMP로 사용가능하다는게 매력적이다.
맵도 아이나비를 장착하여 안정적이다.

파인드라이브Bio의 특징은 위성DMB와 지상파DMB 모두 시청이 가능하다는 점.
더구나 위성DMB가 3년간 무료라지만, 사실 계속 무료라고 봐도 될듯.
거기에 위에 언급한 DMB듀얼채널 기능이 있다.  빌립7X는 이 기능이 없다.
파인드라이브의 단점으로 지적되는 것은 신설 브랜드이면서도 기존의 안정적인 전문맵을 장착하지않고
자체 개발한 알트란맵을 장착했다는 점. 그러다보니 일부 지도데이타와 경로탐색에 대한 문제제기가 나오곤 한다.


네비게이션에 필요한 하드웨어기능과 다양한 탐색기능 등 참신한 소프트웨어기능이 돋보이지만,
네비게이션의 기본축인 지도와 결로탐색 등 일부 기능에서 문제가 지적되는 파인드라이브Bio.
무난한 소프트웨어에 인터넷기능과 PMP가 탐나지만, 네비게이션기능이 상대적으로 다양하지가 못한 빌립7X.


결국 나는 파인드라이브Bio를 택했다.
 
네비게이션을 이용한 PMP라든가 인터넷기능 활용빈도가 어느정도 되겠는가 하는 실용성과 함께
파인Bio의 지도와 경로탐색 등 일부 불안정한 부분은 메이커의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 보완이 가능하지만,
빌립7X에 빠진 DMB듀얼채널 기능은 하드웨어를 다시 구입하기 전에는 업그레이드가 불가능한 부분이기 때문이다.

몇년을 사용할 기기인데, 기계적 보완이 불가능한 제품보다는
신설 브랜드의 의욕적인 소프트웨어 개발에 기대를 걸기로 한 것이다.




이렇게해서 떠~억 하니 자리잡은 파인드라이브Bio는 기대보다 훨씬 만족스럽다.

일단 산뜻한 외관이 마음에 드는데, 과연 어떤 제품이고 어떤 기능이 있는지 살펴보자.
: